본문 바로가기

C#/C#

Access 파일 사용 프로그램 배포시 에러날때..

Access DB 파일을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배포할 때 가끔 이유를 알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한다

나의 경우는 MS 엑세스가 설치되지 않은 PC에서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발생하였다.

내 컴퓨터에서는 잘 되는데 타켓PC에서는 계속 프로그램이 죽길레 봤더니..

테이블을 생성하고 사용하는 DataTable 클래스에서 문제가 발생하였다.

그래서 다른 PC에서 설치해서 사용했더니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.

결국 문제는 MS Office가 깔렸느냐 안 깔렸으냐 였는데..

엑세스 파일을 제어하는 제어 모듈이 오피스를 깔면 설치가 되는 모양인데 타켓PC에는 그런 것이 없으니 에러가 난 것이었다.

그렇다고 타켓 PC에 오피스를 깔수도 없는 일이니...

그래서 좀 더 찾아보니 'Microsoft Access Database Engine' 라는 것이 존재하더라는...

이걸 다운 받아 타켓PC에 설치하니 프로그램이 잘 돌아가더라는..

버전별로 존재하는데 보통 오피스를 2007이나 2010을 많이 사용하니 적당한 것을 찾아서 쓰면 될 것 같다